"여덟 살짜리가 뭘 알아요? 나도 분노"…조두순 '횡설수설'

입력 2024-03-12 07:46   수정 2024-03-12 08:01


지난 11일 흰 머리에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아동 성폭행범 조두순이 취재진 앞에 서서 횡설수설하는 모습이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조두순은 이날 수원지법 안산지원 형사5단독 장수영 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의 전자장치부착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사건 첫 재판에 출석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4일 오후 9시 5분께 '오후 9시 이후 야간 외출 금지' 명령을 위반하고 40분가량 주거지 밖으로 외출한 혐의로 불구속기소 됐다.

조두순은 재판을 마치고 나온 뒤 법정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이 '40분 동안 왜 안 들어가셨냐'고 묻자 작심한 듯 입을 열더니 횡설수설하기 시작했다. 그는 여성 기자를 '아줌마'라고 부르면서 "나는 항의하고 싶은 게 그건데요"라고 말을 꺼냈다.


그는 이어 "마누라가 22번 집을 나갔어요. 한번 들어와서 이혼하재요. 한번 또 들어와서 당신이 이혼하자고 그랬는데 이혼도 안 하고 집에 왔다 갔다 한다고 막 야단하데요"라고 했다.

그러더니 실소를 보이면서 "그래요. 잘못했어요. 잘못했는데, 상식적인 것만 이야기할게요. 사람들 추상적인 것 좋아하니까 추상적으로 이야기할게요"고 했다. 과거 자신이 저지른 성범죄에 대해 이야기했다.

조두순은 "8살짜리 계집아이 붙들고 그 짓거리하는 그게 사람 새X, 남자 새X끼예요 그게?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게 나를 두고 하는 얘기잖아요. 근데 나는 사람이 아닌 것 같아요. 내가 봐도 그래요. 말이 안 되는 거예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흥분한 듯한 조두순은 "나는 전혀 그런 사람이 아니에요. 까놓고 지금도 카메라가 5대나 있는데 나는 전혀 그런 사람이 아니에요. 여덟 살짜리가 뭘 알아요? 그게 분노하는 거예요, 분노. 나도 분노해요. 됐어요? 나도 분노하는 거예요"라고 말했다.

조두순은 법원 관계자가 본인을 제지하려고 하자 "아니, 아니 가만히 있어. 얘기를 자르고 가면 안 되죠. 만지지 마요. 돈 터치 마이 보디"라고 따졌다. 이내 대기 중인 차를 타고 현장을 떠났다.

네티즌들은 "정신 못 차렸다", "횡설수설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 "무슨 말 하는지 모르겠다", "기자가 무서웠을 것 같다"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편, 검찰은 이날 조두순에게 징역 1년형을 구형했다. 조두순 측은 "법 허용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선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